어제 1월 3일부터 2024년 정시모집 지원 원서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불수능으로 인해서 수시전형에서 최저 등급을 못맞추는 사례가 속출함으로써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도 많아졌기 때문에 이번 정시 원서를 쓸 때는 기존의 정시 정원말고도 수시에서 이월된 인원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원서를 쓰야겠습니다.
불수능의 경우 정시에서 소신지원이 많을까요? 아니면 상향지원? 아니면 하향지원?
이번 정시에 수시에서 이월된 이원으로 선발하는 인원은 더 늘어나지만 동시에 수시에서 최저를 못맞추어 정시전형에 합류하는 수험생들도 꽤 늘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시 지원 전략 짜기가 매우 힘든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불수능으로 인해 이번 정시 입시에서는 변별력은 매우 높아진 상태입니다.
수험생 중에서 최상위급이나 어느 정도 상위급에서는 소신지원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수학, 국어, 영어 1등급이 작년에 비해서 모두 줄어 든 상태이기 때문에 표준점수 차이가 많이 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 다음 수험생들의 방향 설정은 소신 지원보다는, 상향지원보다는, 좀 하향 안정지원으로 방향을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재수를 염두해 두고 상향지원이나 소신지원도 할 수 있겠지만 고3 재학생 입장에서는 재수까지 생각하는 것보다는 이번 선택을 좀 안정적으로 진행하려는 마음이 더 강하게 들 수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할지는 수험생 본인으 몫입니다만 어떤 방향으로 전략을 짜는가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기 때문에 신충한 판단과 선택이 필요한 것입니다.
정시 모집 원서 지원은 가·나·다 3개의 군에서 원하는 곳을 하나찍 선택해서 모두 3장의 원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같은 군에서 두 개의 대학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원서 접수는 3일에서 6일까지인데 5일 종료되는 대학이 있고 6일까지 접수하는 대학이 있으니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마감 날짜와 시간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전문대학 정시모집기간은 3일부터 15일까지인데 이 것도 각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정시 원서 접수는 예전부터 공통원서 접수 방식으로 원서접수 대행사 사이트, 유웨이어플라이 또는 진학어플라이 중 한 곳을 통해 통합회원으로 가입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원서비도 이 때 결제해야 합니다.
대부분 학생들이 수시모집에서 작성한 회원정보와 공통원서가 있을 터인데 이것을 다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수시모집에 응하지 않은 상태이면 새롭게 작성해야 됩니다.
정시 모집 특성상 마지막 날에 많은 지원자가 몰릴 가능성이 크기는 하지만 원서 접수 시간 내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발표해주는 경쟁률 추이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시 모집 원서 제출을 하면서 수험생들은 대학마다 원서 접수 마감일과 마감 시간이 다른 점에 각별히 유의해서 착오나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원서 마감일과 마감시간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지금!!!